본문 바로가기
일상 & 제품리뷰

2021년 제1회 일본어능력시험 JLPT N1 독학 도전 & 합격 후기

by 모지Lee 2021. 9. 3.
반응형

모지Lee 입니다.

 

오늘은 K의 스토리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일본애니 덕후인 K는 일본어에 관심이 많아서 어려서부터 조금씩 일본어를 공부했다고 해요.

대학생시절에는 어머님께서 일본에서 생활하셔서 방학때마다 놀러도 가고요.

(굉장히 오래 전 이야기 ㅋㅋ)

 

서당개 3년이면 풍월을 읊는다 했나요? 애니와 일드로 쌓은 실력 제대로 보여주겠다며

K가 도전한 시험이 바로 '일본어능력시험 JLPT' 였어요.

이 시험은 총 5급으로 나뉘어있고 1급(N1)이 제일 높은 급수라고 해요.

그렇게 처음에 도전한 시험이 2급인데 광탈 ㅋㅋ 

그 후 오기로 1급에 도전해서(학원까지 다니면서 공부했다고 하네요.) 마침내 합격

그게 어언 2000년대 이야기였고요.

 

세월이 흐르고 흘러

요즘 K가 자꾸 일본어 감떨어진 것 같다고 말하더라구요.

본인이 느끼는 거니 그런가? 했는데 5월에인가 갑분 'JLPT N1' 시험을 신청했다는 거에요.

그냥 그런가 보다 했는데

문제집도 사고 스터디카페도 가고 조금씩 공부하는 것 같았어요.

저는 열심히 응원만ㅎㅎ

 

이 시험은 1년에 7월과 12월 2번 있습니다.

K는 7월 4일 '2021년도 1회 JLPT N1'에 응시했습니다.

시험이 오후 1시 넘어서 시작해서 5시 넘어서 끝났던 거 같아요.

토익같은 건가 했는데 조금 다른 것 같았어요.

 

결과가 언제나오냐고 물어봤는데 시선을 회피 ㅋㅋ

대충 8월말쯤 나온다고 하더군요.

그리고 8월 말!! 

K가 다행히 합격을 했습니다 워우!!!

우선 합격기준부터 알려드릴게요.

N1은 각 과목(언어지식(어휘문법)/독해/청해)은 최저점수 19점 이상, 180점 만점에 100점 이상이면 합격입니다.

K는 107점을 받아 합격이네요ㅎㅎ

점수가 낮다며 창피해했지만 뭐든 합격하면 장땡아닌가요ㅎㅎㅎ

축하해 K!!

그렇다면 합격의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먼저 K가 공부한 교재는 총 2권입니다. 총 공부기간은 1달 정도

K의견에 따른 각 교재 장단점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1. '해커스 일본어 JLPT N1 한권으로 합격'

 

<장점>

- 모든 파트(문자*어휘/문법/독해/청해)가 다 들어가있음

- 어휘집 부록 수록

- 청해파일에 고사장버전 소음버전(기침, 책장 넘기는 소리 등) 있음

- 실전모의고사 4회분 수록

- 기간별 합격대비 공부스케줄 제공

 

<단점>

- 각 과목 전체적으로 중~중상 난이도 

- 약간은 빈약한 해설(요건 N1공부하신 분들이 어느 정도 실력자라는 걸 감안해 만든 느낌)

 

 

2. '시사일본어사 딱! 한권 JLPT 일본어능력시험 N1 시리즈'

<장점>

- 각 과목 전체적으로 중상 이상 난이도(문제 풀맛난다.) 

- 실전모의고사 2회분 수록

- 각 파트별로 문제들이 수록되어 부족한 파트 집중공략 가능

 

<단점>

- 시험 한달정도 남겨두고 출간(시험에 대비해 느긋하게 사서 풀어볼 수 없음.)

- 각 과목 전부 따로 사야 함(한 권당 11000*4권 = 비싸다;;) 

- 평이한 해설(마찬가지로 N1 공부하신 분들이 어느 정도 실력자라는 걸 감안해 만든 느낌)

 

이렇게 문제집을 전부 푼 K

풀만하다 괜찮다며 문제집을 후다닥 독파한 K였지만

실제 시험은 문제집 내용과 사뭇 달라 당황했다고 해요. ㅠㅠ 

시간이 모자라 한 10문제는 주루룩 찍었다고;;

어떤 시험이든 시간관리가 중요한 것 같아요.

K는 처음 도전하시는 분들이라면 3~6개월 정도 준비하시면서 어휘 빡세게 외우면서

독해문제를 많이 풀어 빨리 유형에 적응하시는 게 좋을 것 같다는 조언입니다. 시간관리는 당연하지요.ㅎㅎ

 

 

그래도 합격해서 다행이지요.

고생했어 K

 

K 이야기이지만 JLPT N1 준비하시는 분들 조금이라도 도움되시라고 포스팅하였습니다.

저도 예전에 시험 준비할 때 생각도 나고요.

 

그럼 모든 시험 준비생들 파이팅입니다. 꼭 합격하실 거예요!!

 

 

그럼 뿅~~

반응형

댓글